본문 바로보기 우측 메뉴 바로보기

한화리조트

 

한화리조트 통합사이트 전체메뉴


한화리조트 통합사이트 유틸메뉴


  • 전경사진
  • 전경사진
  • 전경사진
  • 전경사진
  • 전경사진
  • 전경사진
사진
아바이마을
관광지, 마을
강원도 속초시
137
4
주소 대한민국 강원도 속초시 청호동 1073
전화번호 033)633-3171
주차가격 무료
홈페이지 http://www.abai.co.kr
입장료 무료
소요시간 30분~1시간
소개
더보기
아바이마을의 행정상 이름은 청호동입니다. 한국전쟁 이후 함경도에서 내려온 피난민들이 고향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되자 휴전선에서 가까운 바닷가에 집을 짓고 촌락을 형성하여 살게 되었고, 그 중에는 나이 든 사람이 많았기에 아버지의 함경도 사투리인 아바이를 따서 아바이마을로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이 마을이 유명해진 데에는 드라마 <가을동화>의 영향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드라마 속 은서네집은 슈퍼마켓에서 식당으로 업종이 변경되긴 했으나, 여전히 <은서네집>이라는 간판을 달고 여행자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차례 TV를 통해 등장한 덕분에 아기자기하고 조용했던 마을이 관광지로 개발되며 수많은 음식점들이 들어서 예전의 고즈넉한 분위기는 느낄 수 없다는 점이 안...
지도/가는 법
가까운 관광지
속초엑스포월드랜드
관광지, 테마파크
| 거리 1.03km
속초엑스포공원 내에 있는 놀이동산입니다. 규모는 작지만 바이킹, 디스코 팡팡, 회전목마, 범퍼카 등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놀이기구들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 현지인이나 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곳입니다. 엑스포월드랜드 옆에는 유람선 선착장이 있어 조도, 낙산사, 고성 봉포 등을 유람선을 타고 둘러볼 수 있으며, 말끔하게 조성된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청초호의 잔잔한 풍경이 마음을 편안하게 합니다.
속초관광수산시장
관광지, 시장
| 거리 0.76km
속초관광수산시장은 한국전쟁 이후 속초가 수복되자마자 형성된 유서깊은 시장입니다. 전쟁이 끝난 1953년 봄 군대의 지원으로 논과 웅덩이 등을 메우고 상인들이 부담한 공사비로 점포를 만들어 그해 11월 5일 시장이 준공되었습니다. 이후 화재로 일부 점포가 전소되는 아픔을 겪기도 했으나 이를 이겨내고 승승장구해 1960년대부터는 명실상부한 전국적인 수산물, 건어물 시장으로 자리잡았습니다. 1976년을 전후로 설악산 관광이 활기를 띄며 점포는 늘어나고 1988년에는 상가건물을 신축하는 등 전국에서 몇 안되는 건어물의 생산지이자 집산지로 이름을 알렸습니다. 이후 일상의 모든 것들이 현대화되며 다른 재래시장처럼 점차 쇠퇴해가던 중 시장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이름을 `속초중앙시장`에서 `속초관광수산시장`으로 바꾸고 시설들을 깨끗하고 편리하게 새단장하며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시장 내에는 싱싱한 수산물과 젓갈 특산물 등 동해안의 특산물이 한자리에 모여 있을 뿐 아니라, 생선회를 비롯해 오징어순대, 속초의 인기 명물 닭강정까지 다양한 먹거리들이 가득합니다. 투박하지만 정감 있는 속초 사투리와 더불어 후한 인심을 느낄 수 있어 사람 사는 냄새가 진하게 배어나오는 곳이자, 주말에 펼쳐지는 다양한 이벤트 공연과 화려한 루미나리에 불빛이 반짝이는 야경까지 다채로운 즐거움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속초코마린마리나요트 공원
관광지, 공원
| 거리 1.05km
코마린마리나요트공원은 청초호를 따라 이어지는 수변 한쪽 귀퉁이에 자리하고 있는 요트공원입니다. 이곳에서는 다양한 코스로 운영되는 요트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데, 이에 앞서 잘 조성된 공원이 아기자기한 멋을 보여냅니다. 먼저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샛노란 벽에 빨간 지붕이 포인트가 되는 풍차가 서 있는 모습은 이국적이기까지 합니다. 선착장 앞 마당에는 알록달록한 그네와 파라솔이 쳐진 테이블이 놓여 있어 편안한 쉼터를 만들어줍니다. 코마린 요트공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수상레저 프로그램은 세일요트와 파워요트가 있으며, 각각 A코스부터 C코스까지 세 개의 코스로 운영됩니다. A코스는 청초호를 둘러보는 코스이고, B코스는 조도까지 돌아볼 수 있으며, C코스는 멀리 영금정까지 다녀옵니다.
청호동 갯배
관광지, 체험
| 거리 0.26km
아바이마을의 명물로 자리잡은 갯배는 일제 말기 속초항이 개발되면서부터 그 세월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예전 청호동과 중앙동이 맞닿아있던 것을 준설, 외항과 내항이 통수되고 수호가 형성되자 속초읍에서 갯배를 만들어 도선에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전쟁이 나고 없어졌다가 전쟁 후에는 군정에서 민정으로 이양되었고, 1955년 속초읍에서 지금 모양의 갯배를 만들었으며, 1961년 한 척을 더 만들어 정식 도선업 허가를 받아 재향군인회 속초지회에 위탁하여 운영하게 하였습니다. 이후 1988년 다시 청호동 개발위원회에 위탁하여 운영을 하고 있으며, 현재의 갯배는 1992년 4천만원을 들여 35인승 FRP선으로 개조한 것입니다. 갯배는 드라마 <가을동화> 속 남녀 주인공이 서로를 보지 못하고 스쳐 지나가는 장면으로 더 유명해졌습니다. 물을 건너지 않고도 설악대교와 청호대교를 통해 아바이마을로 바로 들어갈 수 있음에도 많은 여행객들이 갯배를 이용하고 있는 데에는 드라마의 영향도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철선에 갈구리를 걸어 당기면서 배를 끄는 방식이 독특하며, 승객들도 이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어 이색적인 즐길거리가 되기도 합니다.
가까운 맛집
함흥냉면옥
맛집, 냉면
| 거리 0.45km
최근 인기 요리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후에 인기가 치솟고 있는 식당입니다. 냉면을 주 메뉴로 하고 있는 곳으로 회냉면이나 물냉면을 주문하는 고객들이 많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을 위해 갈비탕과 육개장 등 한끼 식사로 드실 만한 메뉴들도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다른 음식들도 좋지만 회냉면을 처음 개발하고 2대째 그 맛을 이어온 집인 만큼 매콤한 명태회냉면을 드셔 보실 것을 권합니다.
88생선구이
맛집, 생선구이
| 거리 0.42km
속초 아바이마을 입구에는 생선구이촌이라 불러도 될만큼 수많은 생선구이 전문점들이 늘어서 있습니다. 예능 프로그램 1박2일을 통해 이 지역의 생선구이가 알려지며 더 많은 집들이 생겨난 것도 사실입니다. 88생선구이는 아바이마을 생선구이의 원조로 가장 많은 손님들이 찾는 명소입니다. 예전에는 아주 작고 허름한 건물에서 북적이며 장사를 했는데, 이제는 그 옆에 제법 번듯한 3층짜리 건물까지 세웠습니다. 이곳의 메뉴는 모듬 생선구이 정식뿐입니다. 주문을 하고 기다리면 고등어, 꽁치, 오징어, 가자미, 메로, 새치, 황열갱이, 도루묵, 삼치, 청어, 송어 등 다양한 생선들이 석쇠에 올려집니다. 자리에서 직접 구워먹는 시스템이 특별하면서도, 직원들이 알아서 척척 뒤집어주고 신경써주니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잘 익은 생선살을 발라 뜨끈한 쌀밥 위에 얹어 입안에 넣고 오믈거리면 그 간간함에 밥도둑이 따로 없습니다.
감나무집 감자옹심이
맛집, 감자옹심이
| 거리 0.53km
속초관광수산시장 내에 자리하고 있는 감자옹심이 전문점입니다. 감자옹심이는 감자를 갈아 녹말과 함께 반죽해 동그랗게 만든 강원도 향토 음식으로 옹심이는 새알심의 강원도 사투리입니다. 감나무집 감자옹심이는 한 자리에서 30년간 감자옹심이를 선보이고 있는 전통있는 음식점입니다. 항아리에 담겨 나오는 이곳의 감자옹심이는 짭쪼롬하면서도 고소한 국물과 강원도 감자로 빚어낸 쫀득한 새알심이 일품입니다.
만석닭강정
맛집, 닭강정
| 거리 0.6km
본점은 조양동에 두고 있지만, 속초관광수산시장내에 있는 분점이 더 알려져 있습니다. `속초`하면 만석닭강정을 떠올릴 정도로 이미 많은 여행객들 사이에 소문이 자자하여 하루가 멀다하고 닭강정을 사려는 인파로 점포 앞은 인산인해를 이룹니다. 만석닭강정은 기계가 아닌 가마솥을 이용해 닭을 튀겨냅니다. 풍부한 육즙이 살아있는 닭에 매콤달콤한 소스를 입힌 닭강정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맛으로, 택배로도 만날 수 있어 먼 지역에서 주문을 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이 장소가 담긴 가이드북
2박 3일
가이드북
By kmsk6***님
2박 3일
가이드북
By hjroh0***님
2박 3일
가이드북
By smma***님
2박 3일
2014 SUMMER 가족여행
By kimy***님
2박 3일
2014 SUMMER 가족여행
By eure***님
댓글 0
한화리조트 여행 플래너는 참여하는 모든 여행자들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
목록
나의 스크랩 나의 가이드북
열기
닫기
알림


본문 다시보기
GO
한화호텔앤드리조트(주)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63로 50(여의도동) (우)07345    대표자 : 문석
Tel 1588-2299 Fax 02-789-5525
Copyright@ Hanwha Hotels & Resorts. All Rights Reserved. 사업자등록번호 : 101-81-30747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15-서울영등포-0907
문서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