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보기 우측 메뉴 바로보기

한화리조트

 

한화리조트 통합사이트 전체메뉴


한화리조트 통합사이트 유틸메뉴


  • 전경사진
  • 전경사진
  • 전경사진
  • 전경사진
  • 전경사진
  • 전경사진
사진
오릉
관광지, 유적지
경상북도 경주시
8
0
주소 대한민국 경상북도 경주시 탑동 67
전화번호 054)772-6903
영업시간 09:00~22:00
주차가격 경차 500원 / 소형 1,000원 / 대형 2,000원
입장료 어른 1,000원 / 청소년·군인 600원 / 어린이 400원
소요시간 30분~1시간
소개
더보기
오릉은 남산의 서북쪽에 해당되는 경주 분지의 남쪽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라 초기 박씨 성을 가진 왕들의 무덤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섯 무덤은 신라 시조 박혁거세왕, 2대 남해왕, 3대 유리왕, 5대 파사왕과 박혁거세왕의 왕후 알영부인의 능으로 전해오는데, 이는 네 분의 왕을 담엄사 북쪽 사릉원 내에 장례 지냈다는 <삼국사기>의 기록과 박혁거세왕이 승천한 후 유체가 다섯으로 나뉘어 땅에 떨어지자 이를 각각 장사지내어 오릉이 되었다는 <삼국유사>의 기록에 근거합니다. 오릉원 내에는 박혁거세왕의 제향을 받드는 숭덕전과 그 내력을 새긴 신도비가 있으며, 그 위쪽에는 알영부인이 탄생한 알영정이 자리합니다. 숭덕전은 조선 세종11년(1429)에 지어진 건물로 선조 25년(159...
지도/가는 법
가까운 관광지
김호장군고택
관광지, 유적지
| 거리 0.97km
중요민속자료 제34호로 지정된 이 가옥은 약 400여 년전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되며, 개인이 거주하는 집으로서는 가장 오래된 건물 중 하나입니다. 임진왜란 때 큰 공을 세웠던 부산첨사 김호 장군의 생가로 지금까지도 그의 후손이 대를 이어 살고 있습니다. 대문을 들어서면 기와집 안채가 마주보이고, 서쪽에는 초가 행랑채, 동북쪽에는 사당이 있습니다. 이곳은 원래 신라시대의 절터로 추정되고 있는데, 많은 돌 자재들과 집안의 우물로 이를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고택의 아랫채와 건넌방, 문간방은 체험형 숙박을 운영하고 있으며, 예약자에 한해 종가집 며느리가 선보이는 정갈한 한식을 맛볼 수도 있습니다.
경주향교
관광지, 유적지
| 거리 1.24km
향교는 지금으로 치자면 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유학자를 모셔 제향하고 지방민의 유학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지은 국가교육기관이었습니다. 경주향교는 경주시 교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원래 신라 신문왕 2년에 처음 세워진 국학이 있던 자리였습니다. 향교가 세워진 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조선 성종 23년 서울의 성균관을 본 떠 고쳐지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후 임진왜란으로 소실되어 대성전과 전사청이 새로 지어졌으며, 약 15년에 걸쳐 동무와 서무, 명륜당과 동·서재를 지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그 중 대성전은 보물 제1727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시대가 바뀌며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은 상실되었지만, 전통혼례나 향교 스테이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공간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교촌마을
관광지, 마을
| 거리 0.97km
교촌마을은 경주시 교동에 위치하고 있는 한옥마을이자 체험형마을입니다. 이곳은 원래 신라 신문왕2년(682년)에 한반도 최초의 국립대학인 국학이 있던 자리입니다. 신라시대의 국학은 고려시대에는 향학으로 조선시대에는 향교로 이어졌으며, 마을의 이름이 교동, 교촌으로 불렸던 이유도 이곳에 향교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교촌마을에는 경주향교와 최씨고택을 중심으로 전통한옥이 다수 남아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전통한옥마을을 복원하여 체험마을을 조성했습니다. 교촌마을에서는 유리공방, 천연염색, 토기공방, 누비체험, 창의학습체험, 국악체험 등의 체험을 즐길 수 있는데, 마을입구에 있는 백산상회에서 엽전을 바꿔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 또한 재미있습니다.
교동최씨고택
관광지, 유적지
| 거리 1.16km
경주 최씨고택은 400년동안 9대에 걸쳐 진사를 배출하고 12대에 걸쳐 만석지기 재산을 지켰던 집안으로 보통 경주 최부자집 또는 최진사집이라고 부릅니다.현재 가옥이 자리하고 있는 곳은 월성을 끼고 흐르는 남천 옆 양지 바른 곳이며 신라시대 요석공주가 살았던 요석궁이라고 전해집니다. 경주최씨 최언경이 처음 이곳에 터를 잡아 정착하여 약 200년을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데, 원래는 99칸에 하인이 100여 명에 이르는 대저택이었으나 1970년 화재로 인해 일부가 소실되고 문간채, 고방, 안채, 사당, 뒤주만 남았습니다. 최부자집에서는 진사 이상의 벼슬과 만석 이상의 재산 축척을 금지했으며, 찾아오는 과객을 극진히 대접하고, 사방 100리안에 굶어 죽는 사람이 없게 하라고 했습니다. 약 3천석이 되는 쌀 생산량 중 1/3만 사용하고, 1/3은 과객에게, 1/3은 주변의 어려운 사람들에게 베풀어 노블리스 오블리제 정신을 실천한 따뜻한 집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 가옥은 9대 진사 12대 만석의 마지막 부자이자 독립운동과 끊임없는 사회 공헌 사업을 펼친 최준 선생의 생가이기도 합니다.
가까운 맛집
도솔마을
맛집, 정식
| 거리 1.63km
경주 대릉원 돌담길 옆에 자리하고 있는 음식점입니다. 이곳은 맛집이기 이전에 멋집이라 부르고 싶습니다. 아기자기하면서도 한국 고유의 멋이 느껴지는 정원을 가운데 두고 방들이 `ㄷ`자 형태로 배치되어 있으며, 남은 한쪽에는 평상을 놓고 그 위에 테이블을 두었습니다. 이곳은 수리산정식을 주메뉴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 모듬전, 가오리무침, 옛날불고기 등을 판매합니다. 손님들의 대부분은 자리에 앉자마자 수리산정식을 주문합니다. 9,000원이라는 가격에 정성스럽게 차려진 한정식을 맛볼 수 있으니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콩비지, 두부 양배추말이를 비롯한 12첩 반상에 묵은지와 함께 졸여낸 생선조림, 구수한 시골 된장찌개가 한상차림입니다.
교리김밥
맛집, 김밥
| 거리 1.16km
최씨고택들이 모여있는 교촌마을 좁은 골목길에 40년 전통을 이어온 김밥집이 있으니, 바로 교리김밥입니다. 매우 협소한 공간에서 김밥과 잔치국수를 판매하고 있지만 음식 맛은 좋습니다. 특히 김밥은 전국 3대 김밥으로 불릴 정도로 유명합니다. 사실 특별한 맛을 기대한다면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 김밥과 다른 점이 있다면, 계란 지단이 푸짐하게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오며 가며 간식 삼아 한 번쯤 맛볼만합니다.
별채반 교동쌈밥
맛집, 쌈밥
| 거리 1.21km
별채반은 경주에서 난 좋은 식재료를 이용한 경주향토음식브랜드로 황남동과 황성동, 불국사, 신경주역에 체인점을 갖고 있으며, 그 중 황남동에 자리한 지점이 별채반 교동쌈밥입니다. 이곳을 대표하는 메뉴는 6부촌 육개장과 곤달비 비빔밥입니다. 육개장은 한우와 단고사리, 곤달비, 양, 곱창 등 경주의 산과 들에서 나는 6가지 친환경 식재료로 끓여낸 궁중식 육개장으로 담백하면서도 진한 맛이 일품입니다. 곤달비비빔밥은 곤달비와 양송이, 미나리 등의 산채가 어우러진 비빔밥으로, 고추장 대신 된장과 멸치가루로 만든 독특한 양념장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요석궁
맛집, 한정식
| 거리 1.12km
요석궁은 경주 최부자 집안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정식집으로 경주 최씨 고택과 요석궁이 위치한 교동은 신라시대 무열왕의 둘째 딸 요석공주가 살던 궁이 있던 자리라 하여 요석궁이라 이름 지었습니다. 식당이 자리하고 있는 건물은 마지막 최부자로 불리는 최준의 동생 최윤의 집이며, 여러 차례 화재로 소실되었으나 2005년부터 보수·복원 공사를 진행하여 지금의 아름다운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곳에서는 가장 한국적인 조선시대의 반가음식을 `경주최부자가정식`이라는 이름으로 상품화하고 있습니다. 반월정식을 비롯하여 요석정식까지 네 가지의 정식코스가 있으며, 요석궁에서 직접 경작한 쌀로 빚어낸 최부자 집안의 가양주 `약선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옥의 기품이 느껴지는 장소에서 정성껏 맛과 모양을 낸 고급 한정식을 즐길 수 있어 아주 특별한 시간을 만들어줄 것입니다.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니, 미리 전화 예약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장소가 담긴 가이드북
2박 3일
가족여행
By js***님
2박 3일
가이드북
By sohn***님
2박 3일
가이드북
By cleo9***님
2박 3일
가이드북
By daco0***님
2박 3일
가이드북
By fosyt***님
댓글 0
한화리조트 여행 플래너는 참여하는 모든 여행자들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
목록
나의 스크랩 나의 가이드북
열기
닫기
알림


본문 다시보기
GO GO
한화호텔앤드리조트(주)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63로 50(여의도동) (우)07345    대표자 : 문석
Tel 1588-2299 Fax 02-789-5525
Copyright@ Hanwha Hotels & Resorts. All Rights Reserved. 사업자등록번호 : 101-81-30747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15-서울영등포-0907
문서 맨위로 가기